crossorigin="anonymous">
본문 바로가기
crossorigin="anonymous">
기타 상식들

공매도에 대해서

by 짱가퉁 2023. 8. 11.
crossorigin="anonymous">
728x90
반응형
SMALL

지금 에코프로, 2차전지종목들이 공매도와의 전쟁을 치루고 있어서 오늘은 공매도에 대해서 공부해 보았습니다.

공매도란? 네이버사전을 찾아보면 "특정 종목의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을 빌려 매도 주문을 내는 투자 전략이다. 주로 초단기 매매차익을 노리는 데 사용되는 기법이다. 향후 주가가 떨어지면 해당 주식을 싼 값에 사 결제일 안에 주식대여자(보유자)에게 돌려주는 방법으로 시세차익을 챙긴다. 공매도는 주식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반면 시장 질서를 교란시키고 불공정거래 수단으로 악용되기도 한다."이라고 나온다.

 

공매도는 투자자가 주식이나 상품과 같은 증권의 하락하는 가격으로부터 이익을 얻으려고 하는 금융 시장에서 사용되는 거래 전략입니다. 이 접근법은 증권을 브로커나 다른 투자자로부터 빌린 후 즉시 공개 시장에서 판매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증권의 가격이 하락한 나중에 재구매하여 투자자가 최초 판매 가격과 낮은 재구매 가격 사이의 차이를 상쇄하면서 빌린 증권을 돌려받을 수 있도록 하려는 의도입니다.

일반적으로 공매도 프로세스는 다음 단계를 따릅니다.

1. 증권 차입

    투자자는 브로커 또는 대출자로부터 증권을 차입하며, 종종 대출에 대한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그런 다음 차입된 증권은 시장에서 판매되어 투자자를 위한 현금을 생성합니다.

2. 증권 판매

   투자자는 공개 시장에서 빌린 증권을 구매자에게 판매합니다. 이 판매는 현재 시장 가격으로 실행됩니다.

3. 가격 하락을 기다리며

   투자자는 미래에 증권의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들은 가격 하락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시장 동향, 뉴스 및 분석을 면밀히 모니터링합니다.

4. 증권 재구매

   예상대로 증권의 가격이 하락하면 투자자는 공개 시장에서 동일한 증권을 재구매합니다. 이상적으로, 그들은 처음에 그것을 팔았던 것보다 더 낮은 가격에 그것을 구입합니다.

5. 차입한 담보물 반환

   투자자는 차입한 담보물을 대출자 또는 중개인에게 반환합니다. 거래가 완료되고, 투자자는 최초 판매 가격과 낮은 환매 가격 사이의 차이를 이익으로 유지합니다.

공매도는 상당한 위험과 잠재적인 단점을 수반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1. 무제한 손실 가능성

    최대 손실이 초기 투자로 제한되는 완전한 증권을 사는 것과 달리 공매도는 무제한 손실 가능성이 있습니다. 증권의 가격이 크게 상승하면 투자자의 손실이 상당할 수 있습니다.

2. 시장 변동성

    공매도는 시장 변동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공매도에 참여하고 가격이 빠르게 하락할 때 연쇄적인 효과로 이어져 시장 침체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규제 제한

   일부 시장 및 규제 당국은 과도한 투기 및 잠재적인 시장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특히 시장 변동성이 높은 시기에 공매도에 대한 제한을 부과합니다.

4. 타이밍 문제

    짧은 포지션에 대한 진입 지점과 출구 지점을 정확하게 타이밍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시장 심리와 예상치 못한 이벤트로 인해 예상치 못한 가격 움직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배당금 지급

    주식을 공매도하는 투자자는 비용을 추가하여 증권 대출자에게 배당금을 지급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에도 불구하고, 공매도는 시장 역학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그것은 유동성을 제공하고, 가격 발견을 가능하게 하며, 투자자들이 시장 침체로부터 헤지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시장에 대한 잠재적인 영향과 쇠퇴하는 회사들로부터의 이익과 관련된 윤리적인 우려 때문에, 공매도는 금융계와 규제 기관 내에서 계속 논의되는 논쟁적인 관행으로 남아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